MY MENU
제목

근육계이론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1.11.11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230
내용

>> 근육의 생리적 특성 <<

* 수축성(contractilty) : 근섬유는 자극을 받으면 근원섬유의 길이가 수축한다.

* 탄성(elasticity) : 근섬유가 잡아당겨 길어졌을 경우 그냥 두면 원상태로 돌아간다.

* 흥분성(excitability) : 자극을 받으면 흥분하여 여러가지 변화를 일으킨다.

* 전도성(contuctivity) : 근섬유의 한끝을 자극하면 흥분이 근섬유 전체에 전달된다.

>> 근육의 분류 <<

* 횡문근(골격근) : 손, 발, 복배근, 혀, 인후(수의근) / 동안근, 성대, 항문 등.

대부분의 골격근은 근육의 근두가 한 뼈에서 기시(orgin)하여 관절을 지나서 근육의 끝인 근미가 다른 뼈의 부분에 부착되어 정지(ion)한다.

관절의 움직임은 인체의 동작이나 자세 또는 공간적인 위치의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골격근은 그 부착지점이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 평활근 : 심장이외의 내장기관 - 혈관, 자궁, 소화관, 방광, 수뇨관 등의 벽

기능적으로 불수의근으로 자율신경의 지배를 받으며, 수축시간이 20초~수 분이나 된다.

횡문근과 평활근의 수축이 서로 다른점은 평활근의 수축속도가 1/10 ~ 1/100 늦다는 것이다.

* 심근 : 횡문근이지만 골격근보다 원형질이 많고 근원섬유나 근혈질세망은 적다.

활동전압의 모양은 가시전압에 이어 뚜렷하게 긴 평탄부가 있다. 이 기간에 불응기가 계속되기 때문에 심근의 불응기는 현저히 길다.

골격근과 심근의 다른점은 흥분할 때의 세포막의 이온투과성에 있는데, 심근의 활동전압의 지속시간은 골격근보다 10~100배 길다.

활동전위의 불응기도 길고 반복해서 자극하더라도 심근에서는 수축의 가중이 있고 강축은 일어나지 않는데, 심근이 단시간이라도 강축을 일으키면 사망에 이른다.

>> 근육의 화학적 조성 <<

근육의 혈액공급은 근섬유로 둘러싼 결합조직 중에 분포되어 있는 모세혈관에 의존하며, 모세혈관의 분포는 단면적 1mm3당 4000개가 있지만, 안정시에는 일부만 열려있다.

* 수분 : 75%

* 고형성분 :25%

* 유기질(23.7%) - 단백질 20% / 함 질소물질 1.7% / 탄수화물 1% / 지방 0.1%

* 무기질(1.3%)-나트륨, 칼륨, 철, 칼슘, 마그네슘, 인, 황

>> 근육의 종류 <<

* 근육의 성질에 따른 분류 : 속근(백근) / 백근(적근)

* 근육의 부착에 따른 분류 : 근육이 수축할때 기시부분은 고정되어 있고 정지부분이 뼈와 함께 이동한다.

부착부에 따라 골격근, 관절근, 피근 등으로 구분.

* 형태에 따른 분류 : 방추상근, 우상근, 반우상근, 이두근, 삼두근, 사두근, 이복근, 다복근, 힘줄 근육 등.

작용에 따른 분류 : 굴근, 신근, 외전근, 내전근, 내회전근, 외회전근, 회내근, 회외근, 괄약근, 거근, 거상근, 산대근, 장근, 윤근, 손바닥근, 하체근 등.

운동시 주동적으로 움직이는 주동근, 동일방향으로 운동하는 협력근, 반대방향으로 운동하는 길항근이 있다.

>> 골격근의 기능 <<

* 운동 : 수축에 의해 신체의 일부나 전체를 움직이게 한다.

자세유지 : 부분적인 수축을 계속하거나 앉아있는 자세를 유지하는 등의 신체자세를 유지한다.

* 열생산 : 모든 세포가 이화작용으로 열을 생산하지만, 골격근은 양적으로 많고 각 근세포의 활동성이 높아 체내의 대부분 열생산은 근세포들에 의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근의 활동중에 방출되는 에너지의 75%가 열로 소모되고 나머지 25%가 힘을 발휘한다.

근수축시의 열발생은 수축기(근내부 저항을 이기는데 사용)에 29%, 이완기(근수축시의 근장력의 에너지가 열에너지로 변환된 것)에 16%, 회복기(산화과정에서 발생하는 열량)에 55%로 회복기에 가장 많은 열을 발생한다.

이는 체온의 항상성 유지에 중요한 기능이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