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제목

골격계이론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1.11.11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306
내용

뼈가 일정한 배열을 하여 인체의 기본적인 구조를 이루는 것을 골격이라 한다.

골격은 뼈, 연골, 인대 등으로 구성되며, 뼈 및 연골은 관절의 형태로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인대가 이들 관절을 지탱해준다.

뼈는 골세포와 골질의 세포간질로 되어있는 특수결합조직이다.

골질은 칼슘과 인의 저장창고로 85%의 인산칼슘과 10%의 탄산칼슘을 포함하고 있어 단단하다.

>> 뼈의 기능 <<

* 저장기능 : 칼슘, 인 등의 무기질이나 염화물을 저장하고 필요에 따라 혈액에 방출한다.

* 조혈기능 : 장골의 골단, 편평골, 단골 등의 해면질에 있는 적색골수에서는 활발한 조혈이 이루어진다.

* 보호기능 : 뇌, 내장, 척수, 안구 등의 내부장기를 보호한다.

* 지지기능 : 코 등의 연부조직을 형태적으로 지지, 추골과 하지골은 체중을 지지한다.

* 지렛대 작용 : 뼈에 붙어있는 근육이 관절의 운동에 대해 지렛대의 역할 중 힘팔의 작용을 한다.

>>뼈의 구조 <<

뼈는 골막, 골질, 골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골막 (periosteum) : 연골로 덮힌 뼈의 관절단 표면을 제외한 모든 뼈의 표면을 싸고 있으며,

근육이나 건이 뼈에 부착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준다.

이 섬유성의 골막은 강한 결합조직의 막으로 혈관과 신경이 많이 분포되어 뼈에 영양을 공급하고,

뼈를 보호하여 뼈의 재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골질 (osteoid) : 골질은 치밀질과 해면질의 두 조직으로 되어있다.

외부에 있는 치밀질은 골세포와 기질로 조밀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단단한 부분으로 주로 혈관이나 신경이 통하는 관인 하버스계로 구성되며, 내부의 해면질은 스펀지처럼 구멍이 많은 골소강들이 서고 얽혀있는 망상 구조로 되어있으며, 그 속에 조혈기관인 골수가 있다.

* 골수 (bone marrow) : 골수에는 적골수와 황골수가 있는데, 적골수는 많은 혈관을 보호해주는 약간의 결합조직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골수세포, 적아세포, 파골세포등이 많아 조혈작용을 하며, 성인의 장골의 골단, 단골 및 편평골의 해면질내에 있으며, 황골수는 많은 혈관과 세포들을 지니는데 적골수의 조혈작용이 중지되어 주로 지방으로 대치된 상태의 골수로 성인의 장골의 골간에서 볼 수 있다.

>>뼈의 분류 <<

1. 형태적 분류

* 장골(long bone) : 두개의 골단과 한개의 골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골간부는 중앙부분이 가늘어지는 형태로 주로 두껍고 단단한 치밀골로 장력이 있으며, 그 내부는 골수강을 형성한다.

상완골, 대퇴골, 요골, 척골, 경골, 비골 등으로 중력을 지탱하거나 근육에 대해 지렛대 역할을 한다.

* 단골(short bone) : 구조는 장골과 같으나 짧고 수근골, 족근골 등이 이에 속한다.

길이가 짧아 장골에 비해 운동범위가 제한적이다.

* 편평골(flat bone) : 납작하고 편평한 모양으로 두정골, 견갑골 등이 있고, 근육의 부착을 위해 넓은 면이 있다.

불규칙골(irregular bone) : 모양이 복잡하고 특이하며, 여러 가지 돌기를 가지는 경우가 있는데 척추골, 두개골 중의 많은 뼈들이 이에 속한다.

2. 위치적 분류

두개골 : 뇌두개8개 + 안면골 15개 = 23개

* 뇌두개 - 후두골1 / 접형골 1/ 측두골2 / 두정골2 / 전두골1 / 사골

* 안면골 - 하비갑개2 / 누골2 / 비골2 / 서골1 / 관골2 / 구개골2 / 상악골2 / 하악골1 / 설골1

※ 체간 : 척추32개~34개 + 흉곽25개 = 57개

* 척추 - 경추7 / 흉추12 / 요추5 / 선추5 / 미추3~5

* 흉곽 - 흉추12 / 늑골 12쌍 / 흉골1 /

※ 사지 : 상지64개 + 하지62개 = 126개

* 상지 - 상지대골 - 쇄골2 / 견갑골2

- 자유상지골 - 상완2/ 전완(요골2 / 척골2) / 수골(수근골16 / 중수골10 / 지골28)

* 하지 - 하지대 - 관골2 / 대퇴골(대퇴골2 / 슬개골2) / 하퇴골(경골2 / 비골2)

- 자유하지대 - 족골(족근골14 / 중족골10 / 족지골28)

>>연골(cartilage)<<

연골은 단단하고 약간 탄력이 있는 투명한 조직으로 딱딱한 젤리와 유사하다.

연골에는 소관이나 하버스관이 없고 연골세포간의 물질이동은 세포간질을 통한 확산으로 이루어진다.

세포간질은 젤리모양의 기질에 포장된 교원섬유의 그물로 구성되어 있다.

관절연골의 기능에는 과다한 마모를 방지, 운동에 따른 충격 흡수, 관절의 맞춤을 원활하게 하며, 관절의 탈구를 방지한다.

* 초자연골(hyaline) : 맑고 투명한 청백색이며, 많은 교원섬유가 기질내에 묻혀있다.

뼈의 관절면, 늑연골, 기관, 후두, 코 등에서 볼수 있다.

* 섬유연골(fiber) : 매우 질기며 압력과 견인의 힘이 크고 섬유성 결합조직과 구조가 비슷하다.

치밀한 교원섬유로 된 결합조직으로 사이사이 초자연골의 기질과 같은 부분이 있다.

* 탄력연골(elastic) : 연골중에 가장 탄력성이 풍부한 것으로 외이, 이관, 후두개 등에 있다.

>>관절(joint)<<

뼈의 연결은 봉합, 연골결합, 관절의 세가지가 있는데, 봉합은 뼈사이가 톱니와 같이 결합해서 밀착되어 전혀 움직이지 않는 뼈의 결합으로 두개골의 결합상태를 말한다. 연골결합은 흉골과 늑골사이에 늑연골이 있어 결합된 것처럼 연골에 의해 결합된 경우이며, 관절은 뼈와 뼈 사이에 관절강이 있어 운동을 할 수 있는 구조이며 사지가 이에 해당된다.

1. 관절의 구조 :

관절을 형성하는 두개의 골단은 보통 한쪽이 볼록한 관절두(joint caput)와 오목한 관절와(joint fossa)가 있다.

관절은 연골로 덮혀있어 매끈하기 때문에 자유로운 운동이 가능하고 서로 부딪치지 않는다.

두 골단은 관절포로 싸여 있어 두 골단과 관절포에 의해 관절강이 형성되고, 속에 활액이 있어 골단의 충돌을 방지하고, 관절면의 마찰도 감소된다.

관절의 외측에는 인대가 두 뼈를 연결하고 있어 관절을 보호하고, 과도한 신전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2. 관절의 종류 :

관절두와 관절와의 모양에 따라 관절의 운동범위가 결정되므로 관절은 관절을 구성하는 뼈의 수, 운동축, 뼈의 모양 등에 따라 구분한다.

※ 뼈의 수에 따른 구분

* 단관절(simple articulation) : 두 뼈로 된 관절로 견관절, 고관절 등이 있다.

* 복관절(compound articulaton) : 세뼈이상의 뼈로 이루어지는 관절로 주관절, 요골 수근관절 등이 있다.

※ 운동축의 수에 따른 구분

* 일축성 관절 : 관절운동이 한 축으로만 이루어지는 관절로 중수지절관절등이 있다.

* 이축성 관절 : 관절운동이 두개의 축에 의해 이루어지는 관절로 요골수근관절등이 있다.

* 다축성 관절 : 여러 개의 축으로 자유로이 운동하는 관절로 견관절등이 있다.

※ 관절의 모양에 따른 구분

* 구관절(spheroid j.) : 관절두가 볼록하고 관절와가 오목하여 여러 방향으로 자유롭게 운동하는 관절로, 견관절, 고관절이 있다.

* 안관절(saddle j.) : 관절두와 관절와가 모두 말 안장처럼 좌우로 퍼져있는 관절로, 엄지손가락의 제일수근중수관절이 있다.

* 경첩관절(hinge j.) : 홈이 파인 관절두와 이에 맞는 모가 있는 관절와로 이루어져 마치 경첩과 같이 운동방향이 수평축을 따라 한쪽 방향으로 되는 관절로, 슬관절과 주관절등이 있다.

* 차축관절(trochoid j.) : 원판상의 관절두와 이에 적합한 관절와가 바퀴처럼 감싸면서 도는 관절로, 경추관절과 요척관절이 있다.

* 과상관절(condyloid j.) : 관절두가 구형이고 관절와가 얕은 소켓 모양으로 되어 있어 회전운동이 안되는 관절로, 굴곡과 신전만 할 수 있고, 악관절과 중수지절관절이 있다.

* 타원관절(ellipsoid j.) : 관절두가 타원형이고 관절와는 얕은 오목모양인 관절로, 요골수근관절이 있다.

* 평면관절(plane j.) : 모양과 크기가 거의 같은 두 관절면이 평면으로 되어 그 사이에 활주만이 있는 관절로, 수근간관절, 족근간관절등이 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